리뷰

[책 리뷰] Dify AI, 코드 없는 미래

하늘을난모기 2025. 12. 28. 22:00

한빛미디어 서평단 <나는리뷰어다>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.

한빛미디어의 '나는 리뷰어다' 12월 서평단으로 'Dify AI, 코드 없는 미래' 책을 선택하여 종이책으로 받아 읽게 되었다.

사실 이 책을 읽기 전, 심지어 신청을 하기 전에도 나는 Dify가 AI 에이전트 기능을 노코드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는 도구인지 몰랐다.
AI와 코드 없는 미래 라는 단어에 꽃혀 철학적인 내용의 책인 줄 알고 덜썩 신청해버렸다.

책을 받고 노코드에 관련된 내용임을 알고 다소 실망을 하긴 했으나...
생각보다 책을 읽으면서 얻어가는 것도 있었다.

개발자들 입장에서 노코드는 사실 약간 반감이 갈 수 밖에 없는 부분이기는 하다.
대신 노코드가 되게끔 만드는 개발을 하는것에서는 자부심을 많이들 가지고는 있을거다.
AI 에이전트 마저도 노코드로 구현할 수 있는 것에서 조금 놀라기는 했다.
이제는 발전 속도를 따라가기 어려울 정도가 되어버린 듯 하다는 느낌을 받아버렸다.

사실 이 책은 개발자보다는 AI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은 기획자 혹은 비전공자에게 좀 더 추천을 해주고 싶은 책이다.
정말 가볍게 생성형 AI의 핵심 내용들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있으며, Dify 를 사용해서 AI 에이전트를 쉽게 만들 수 있게 도와주고 있기 때문이다.
실 사용 서비스로 쓰기에 얼만큼의 퀄리티가 나올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, MVP나 빠른 작업 혹은 단순 챗봇의 역할을 부여할 때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된다.

그렇기에, 개발 내용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이 책을 고려한다면,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는다.
대신 개발을 잘 모르는 입장에서 AI를 통한 서비스를 다뤄보고 싶다면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노코드 툴인 Dify를 소개해 주는 이 책을 추천할 수 있을거 같다.

<한빛미디어 <나는 리뷰어다> 활동을 위해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.>